안녕하세요 커피썸 커피노트 입니다. 재작년 갑자기 혜성처럼 등장한 니트로커피는 고가의 설비를 활용한 매뉴로 일반적으로 콜드브루를 이용하여 커피를 흑맥주의 풍미를 느낄수 있게 만드는 커피입니다. 대형 매장일 경우 회전율과 설비에 공간적부담. 비용적 부담을 안고서도 진행할수 있지만 소형 매장의 경우 여러가지 부담감으로 진행이 어려운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러한 니트로커피를 이D아 에서는 휘핑기로 만든다고 하여 그것을 한번 도전해봤습니다.


휘핑기로 니트로커피 만들기

휘핑기를 활용한 니트로 커피만들기에 도전하기에 앞서 휘핑기를 구입하는 것에 대한 서칭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여러모로 휘핑을 만들때보다 더 위생적이어야하고 잔량이 남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서칭에 서칭을 한결과 두가지 제품군으로 축소되었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카이저 휘핑기입니다. 올스테인레스로 구성되어있고 국내에서 부품수급이나 제품수급이 원할한 제품으로 카이저 가스와 함께 구입시 10만원 밑으로 구입할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위생을 생각했기에 중국에서 생산한것이 아닌 제품을 첫번째로 생각했고 그 다음이 올스테인레스로 만든 안정적인 제품을 생각했습니다.


올스테인레스 제품 두번째 isi휘핑깅비니다. 이 제품 또한 올스테인레스에 국내에서 활발히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카페에서 사용하기보다는 요리하는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서칭되었네요. 파츠가 엄청 많습니다. 휘핑기는 여러모로 안정성과 위생성을 갖추어야하고 그다음이 가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가성비 또한 중요하지만 위생과 안정성이 떨어진 휘핑기는 패스하기로 했습니다.



두가지 제품중 어떠한것을 선택할까 고민중 카이저 휘핑기를 선택했습니다. 가격적인면에서 1만원정도 저렴했고 요리를 활용할 것이 아니기에 파츠가 많은 제품보다는 단조로운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것으로 선택했습니다. 


휘핑기 개봉을 해봅니다

여러모로 휘핑크림을 만들때 가장많이 사용하고 탄산수도 제조할수 있고 거기에 니트로 커피까지 만들수 있습니다. 휘핑기가 재작년 중국산제품에서 사고가 난뒤로 판매량이 조금 줄었다고하는데 믿을수 있는 오스트리아 제품은 안정감이 다릅니다. 제품의 구성품을 살펴봅니다.


설명서 한부, 청소솔, 튤립데코, 일자데코, 가스마개가 우선 안쪽에 있습니다. 튤립데코는 카페에서 가장많이 사용하는 부품으로 허니버터브레드나 와플 등등 여러가지 디저트와 음료위에 데코할때 쓰는 부품입니다. 일자데코는 얇게 나와서 여러모로 사용용도가 다양하긴하지만 사용빈도가 적습니다.


휘핑기 몸체에 결합되어있는 저 헤드부분도 파츠로 생각됩니다. 안쪽에 고무가스켓과 어댑터 그리고 알루미늄으로 되어있는 노즐까지 합치면 휘핑기 부품 파츠입니다. 영롱한 휘핑기 몸체를 살펴봅니다. 튼튼한 올스테인레스 내부와 예전 군수업체였다는 카이저 회사는 안정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오늘 테스트에 사용된 커피는 아x카페 콜드브루 고농축제품입니다. 아무래도 회전율을 신경쓰다보니 소형카페에서 여러잔분량을 만들기보다는 한잔을 만들고 세척하는 방법을 취하다보니 원가율을 신경쓰지 않을수 없어서 고농축 콜드브루를 선택했습니다. 저 한병으로 20잔가량 만들어 낼수 있으니 위생적이고 좋습니다.


1잔분량을 먼저 계량해줍니다. 원가율을 계산해봤는데 1잔에 대략 600원정도의 원가가나옵니다. 거기에 가스 원가와 물 그리고 얼음까지 계산한다면 아주 좋은 원가율을 구성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세한 질문은 쪽지 또는 댓글로 주시면 상세히 답변드립니다.


사진상에 나오지 못한 물은 200ml입니다. 휘핑기의 헤드를 결합하기전 가스켓이 있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예전에 저 가스켓 신경안쓰고 결합했다가 휘핑크림 버리고 매장 바닥까지 난리난적이 한두번이 아니라서 꼭 확인하는 습관을 갖길 바래봅니다.


가스한발 시원하게 넣어주세요. 가스에 대한 설명을 잠깐 하고 가자면 N20와 n2가스가 있는데 N2O는 아산화질소로서 음료에 희석될경우 약간의 단맛이 첨가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N2가스는 청량감이 더욱 올라가 음료를 만들어먹을때 시원함을 느낄수 있지요.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N2가스는 거품이 덜 생성되어 풍부한 거품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아산화질소를 활용하여 만들었는데, 음료를 만들때 절대 흔들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당히 거품량이 많이 나옵니다. 조절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네요.


총평 : 니트로커피 휘핑기로 충분히 만들수 있겠다

커피를 마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풍미와 향미입니다. 마시면서 목으로 들어오는 목넘김을 느끼며 풍부한 거품의 질감을 느끼는 이 니트로커피는 전문 설비를 활용한 제품이라고 인식되어있었으나, 휘핑기를 활용한 제품또한 충분히 표현이 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정확한 레시피 문의와 질문은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실시간 답변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