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피썸 커피노트입니다. 에스푸마를 직접만들어보고 매장에서 활용가능한 레시피와 가정에서도 만들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재료 또한 간단하니 분자요리의 일종인 이 오렌지 에스푸마를 활용하여 손님에게 그리고 본인의 홈카페에 적절한 매뉴를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에스푸마 오렌지쥬스를 활용하자 

에스푸마는 쉽게 말해 거품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흔히 분자요리의 일종으로 생각하며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재료의 준비와 조금의 귀찮음을 감수한다면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매뉴입니다. 특히 이 오렌지 에스푸마는 매장에서 5분정도의 소요시간으로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휘핑기 1개, 오렌지쥬스, 젤라틴2장(인터넷구입)입니다. 첫번째 과정으로 오렌지주스를 데워줍니다. 오렌지주스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아무제품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50ml를 계량하고 매장일경우 스팀노즐에 데워줍니다. 온도는 젤라틴이 녹을정도의 온도 70도정도가 적당합니다. 가정에서 도전하실경우 전자렌지에 약 5분을 데워줍니다.



젤라틴 2장을 녹여주세요. 이 젤라틴은 점성이 있는 물질로 음료와 섞일경우 음료가 점성이 생기게 해줍니다. 인체에 전혀 무해하고 식품으로 많이 활용하는 재료이니 사용하시면 됩니다. 



중요합니다. 끈적함이 없어질때까지 충분히 저어줍니다. 많이 저어서 젤라틴의 점성이 없어진다는 느낌이 들때까지 저어주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초간단레시피입니다. 그상태에서 400ml까지 오렌지주스를 부어줍니다. 식히는 역할과 동시에 정량 계량을 하는 노하우입니다. 주스를 부어주고 한두번 더 휘저어줍니다.



휘핑기에 옴겨담아주세요. 오렌지 에스푸마가 거의 완성되었습니다. 이 오렌지 에스푸마는 요리에 활용도 가능하고 매장에서 사용하는 에이드 매뉴에 토핑 또는 첨가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휘핑기에 넣고 가스를 1개만 주입

휘핑기에 간혹 가스를 2개 넣는 분들이 있는데 1개만 넣어주시고 충분히 흔들어줍니다. 휘핑기는 시중에서 판매되는제품중에 올스테인레스로 되어있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식품으로 활용하는 제품이기때문에 올스테인레스 제품들이 내구성이나 오래쓰기 좋습니다.


대략 1분정도 힘것 흔들어주시면 오렌지 에스푸마가 완성됩니다. 이 에스푸마를 활용하여 에이드와 디저트에 활용했습니다. 



오렌지 에스푸마 만들기의 풀 영상은 첨부하여놓았습니다. 여러므로 활용해볼만한 매뉴가 많으며,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맛에 대한 평가는 약간의 젤리점성과 산뜻한 식감 정도로 표현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제일 좋은 포인트는 눈에 보기 좋다는 점입니다. 에스푸마 충분히 매력적인 카페매뉴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커피썸 커피노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