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피썸 커피노트 입니다. 카페에서 휘핑크림을 사용하다보면 토핑이 되는 하얀색 생크림이 예쁜색감을 내주기를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휘핑기와 간단한 에스푸마레시피를 활용하여 색감과 맛을 내줄수 있습니다. 딸기휘핑크림 일명 에스푸마라 불리는 이 분자요리의 일종인 초간단 레시피를 작업해봤습니다. 


딸기휘핑크림? 에스푸마?

에스푸마는 전일 포스팅에서 진행했듯 분자요리의 일종입니다. 휘핑크림을 이용하기도하고 음료수 탄산음료 등등 여러가지를 활용하여 음식의 틀을 깨는 분자요리의 형태인것인데, 질소를 이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쉽게 접할수 없는 레시피가 있지만, 그와 반대로 쉽게 접할수 있는 레시피들이 많습니다. 제가 만들어본 이 딸기 에스푸마는 올스테인레스 휘핑기 하나와 몇개 되지 않는 레시피로 작업을 했는데, 크게 어렵지 않으니 카페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도전해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준비물은 딸기퓨레(시중에서 판매되는 스무디액상)과 우유, 휘핑기, 그리고 각종 계량컵들이 있으면됩니다. 가급적 전기인덕션을 사용하시면 좋겠지만 가열이 가능한 볼을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가열하는 온도가 순간적으로 올라가줘야 조금더 크림이생성이 잘됩니다. 


1. 우유 50ml와 딸기퓨레 100ml를 가열하면서 잘 혼합해주세요.



우유의 비릿한 맛을 없애기 위한 작업입니다. 반드시 잘저어서 끓기전에 불을 꺼줍니다. 질문하는 분들이 있는데 볼용기는 편의상 잘 보이게 하기위해 사용한것 뿐입니다. 냄비에 사용하여도 전혀 무방합니다.



가장 신경써야하는 부분입니다. 휘핑크림 250ml를 혼합하는 과정입니다. 퓨레와 우유 혼합물을 반드시 식혀주세요. 혼합물이 식지 않으면 휘핑크림과 섞일때 응고현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얼음위에 올려두시면 금방 식습니다. 


2. 딸기퓨레와 우유를 섞은 혼합물에 휘핑크림 250ml를 부어주세요.



이제 거의다 완성되었습니다. 이 딸기휘핑크림 만드는 레시피는 흔히 생각해볼수 있지만, 정확한 포인트를 잡아줘야 맛과 색감이 확 살아날수 있습니다. 식히는 과정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중요합니다. 정작 섞고나서 버릴수 있습니다.



잘 식혔을 경우에도 뭉침현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퓨레와 휘핑크림이 섞이면서 생기는 현상인데, 이러한경우에는 핸드믹서를 이용하여 갈아주시면 금방 풀립니다. 없으신경우에는 그냥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딸기휘핑크림을 만드는 핵심포인트는 식혀주고 잘 풀러주는것입니다.



딸기휘핑크림이 거의다 완성되었습니다. 혼합물을 휘핑기에 잘 담아주세요. 이제 가스를 주입하면 완성됩니다. 예쁘고 진득한 질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가스를 1개만 주입하고 최대한 많이 흔들어주세요. 아무래도 일반 휘핑크림에 비해 질감이 질기때문에 충분히 더 흔들어주실경우 더 좋습니다. 전 대략 200번은 흔든것 같습니다. 보기좋은 딸기 휘핑크림을 위해 충분히 팔운동삼아 흔들어주세요



딸기휘핑크림이 완성되었습니다. 정리하면 우유100ml + 딸기퓨레 50ml + 휘핑크림 250ml입니다. 식히고 잘 풀어주는 과정만 잘 해주신다면 크게 이상없이 맛있는 휘핑크림이 탄생할것입니다. 


질문은 댓글로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에스푸마 레시피를 공유해볼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썸 커피노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