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피썸 커피노트입니다. 오늘은 초코휘핑크림의 일종인 초코에스푸마를 만들어보면서 디저트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합니다. 전포스팅에서 진행했던 휘핑크림만들기와는 다르게 초코를 활용한 레시피는 계란이 들어가면서 분자요리에 조금더 가까워집니다. 그러나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충분히 만드실수 있습니다.



초코휘핑크림 디저트 에스푸마 만들기

초코휘핑크림을 활용한 에스푸마 레시피는 간단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초코소스와 생크림 그리고 계란이 있으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여기에 계량컵과 가스 버너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당히 질감이 부드럽고 음료에도 어울리지만 디저트에 굉장히 어울립니다. 


초코소스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을 구입하시면됩니다. 저는 기라델리 초코소스를 구입했고 대략 소비자가격으로 2만원초반대로 구입했습니다. 생크림은 식물성휘핑크림인 매일휘핑크림을 사용하였습니다. 식물성이라는것만 지켜주시면 별달리 문제가 없습니다.



먼저 가스버너위에 볼을 올리고 또하나의 볼에 초코소스 100ml를 가열해줍니다. 보글보글 끓어오를때까지 가열해주고 그뒤 계랸 노른자를 넣어주세요 흰자가 들어갈경우 비린냄새가 많이 납니다. 반드시 노른자만 사용해주세요. 



노른자가 잘풀리게 잘 저어줍니다. 사실 이과정에서 노른자가 살짝 익은것처럼 보일수 있는데, 그런과정이 생기기전에 저어주신다면 충분히 잘 혼합됩니다.



계란노른자가 잘풀렸다면 이제 휘핑크림 300ml를 넣고 같이 데워줍니다. 이과정에서도 잘 저어주셔야합니다. 휘핑크림이 들어가면 더 잘 섞이는 느낌이 듭니다. 


올스테인레스 카이저 휘핑기

휘핑기에 잘 혼합된 초코휘핑크림 혼합물을 넣어줍니다. 깔대기를 이용하셔야 흘리지 않고 잘 넣을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뚜껑을 닫고 10분정도 냉장보관해주시면됩니다. 얼음볼에 넣어서 급속냉각을 시켜주셔도 좋습니다. 



냉장보관된 초코휘핑크림이 담겨진 휘핑기에 가스 1개를 넣고 최대한 많이 흔들어주세요. 여러므로 이 과정이 중요합니다. 휘핑크림은 가스가 들어가면서 생성이 되기때문에 충분히 흔들어줘야 퀄리티가 좋은 크림이 생성됩니다.



달달한 초코휘핑크림 에스푸마 

디저트에 활용한 에스푸마레시피는 여러므로 조금씩 변형하면 가능한 부분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오늘의 초코소스를 대신해 화이트초코렛소스나 카라멜소스를 활용할수 있습니다. 휘핑크림은 대체적으로 만드는방법에 따라 맛과 질감이 달라지는데 이 에스푸마 분자요리를 활용하여 여러가지의 레시피에 도전해볼수 있습니다.


커피썸 커피노트



+ Recent posts